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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스날의 기존 슬리브 스폰서인 visit rwanda는 2018년에 시작되어 올시즌을 끝으로 종료하게 된다.


이는 아스날 역사상 최초의 슬리브 스폰서로, 아스날은 연간 약 10m 파운드를 벌어들였다. 8년 간 진행됐으니 총 80m인 셈이다.

그러나 양측은 계약을 갱신하지 않기로 상호 합의했으며, 공식적으로는 이번 계약 해지가 기간 한정 프로젝트의 자연스러운 종료로 해석되고 있다. 르완다는 스포츠 파트너십 다각화를 모색하고, 아스날은 더 높은 가치의 대체 스폰서를 찾는 시장에 뛰어들고 있기 때문이다. 

사실, 이 기존 계약은 르완다의 인권 상황과 콩고민주공화국의 M23 민병대를 지원한다는 의혹을 제기하며 인권 단체와 아스날 팬층 일부로부터 지속적인 비난을 받아 왔다. 아스날 서포터즈의 여론조사 에 따르면, 90% 이상이 파트너십 종료에 찬성하는 것으로 나타나기도 했다.

이제 아스날은 다음 스폰서로부터 시즌당 2,000만 파운드의 금액을 목표로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이는 클럽이 상업적 영향력이 커짐에 따라 이익을 얻으려는 만큼 기존 계약의 가치가 두 배로 늘어나는 것이다.https://dailycannon.com/2025/11/arsenal-sleeve-spons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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